산업 개요
폴란드는 많은 흥미로운 핀테크 솔루션의 원천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금융 산업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기에 적합한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 폴란드에는 200개가 넘는 핀테크 회사가 있으며 이 부문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의 추산에 따르면, 폴란드의 비은행 핀테크 부문은 약 5만 명의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으며 연간 1억 3,45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폴란드 핀테크에 의해 제공되는 상품과 서비스는 결제, 개인 재무 관리, 기업 재무 관리, 대출 및 신용,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크라우드 펀딩, 사이버 보안, 보험 기술, 환전, 팩터링, 소프트웨어 공급, 금융 비교 엔진, 그리고 페이퍼리스(디지털화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 등 여러 범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폴란드 핀테크 회사들이 제공하는 솔루션은 은행, 보험사, 전통적인 금융기관과 같은 다양한 기관들이 도입하고 있다.
폴란드 은행들이 새로운 핀테크 솔루션에 대한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고, 폴란드 핀테크 회사들도 이러한 협력에 동참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폴란드 은행들은 새로운 서비스를 실험하고 혁신적이고 기술에 능통한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데 여러 차례 개방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러한 협력은 매우 생산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부문별 보고서에 따르면 폴란드의 은행과 핀테크 기업 간의 협력은 주로 ‘출시 전 테스트’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한다. 가장 최근의 조사에 따르면, 기술 회사와 은행 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 프로젝트의 약 70%가 상업적으로 출시되었다.
은행과 핀테크 분야의 효과적인 협력은 필연적으로 폴란드 핀테크 부문의 빠른 발전에 기여했다. 그것은 또한 폴란드 기업들이 제공하는 솔루션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오늘날 폴란드 핀테크 기업들은 EU와 국경을 넘어 폴란드 시장에서 외국 업체들과 성공적으로 경쟁하고 있다.